본문 바로가기
맛술

스모키 스캇 대형마트에서도 구하기 쉬운 중독성 강한 가성비 아일라 싱글 몰트 피트 위스키

by 서울 낑깡 2023. 8. 18.
반응형

스모키 스캇 병 모습.
스모키 스캇 병 모습.

대형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아일라 싱글몰트 위스키이다.

라벨과 케이스는 불타오르는 조금 귀여운 글씨가 있지만 자세히 보면 강력한 피트 풍미를 나타내는 문구와 함께 맛은 절대 귀엽지 않은 맛있는 피트 위스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스모키 스캇 Smoky Scot

  • 도수 : 46%
  • 지역 : 아일라
  • 위스키 종류 : 싱글 몰트
  • 오크통 종류 : 아메리칸 EX-버번 오크 캐스크

아메리칸 버번 오크통에서 5년간 숙성되었으며 색소를 첨가하지 않았고 냉각 여과 처리를 하지 않았다.

바닷가에 지어진 아일라 지방의 Caol Ila (쿨일라, 쿠일라) 증류소에서 생산한 쿨일라 증류 원액을 사용한 독립병입 위스키이다.

아일라 지방의 위스키는 주변의 풍부한 이탄 또는 토탄의 원료를 사용해 위스키를 만들어 요오드, 소독약, 해초, 그을음, 훈연, 훈제 등의 독특한 풍미를 자아내는 위스키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독립병입이란

일반적으로 증류소에서 원액이 담긴 오크통을 사와 판매하는 업체를 말하며 상대적으로 큐모도 작고 병의 수가 한정적이며 사온 원액을 단순히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독자적으로 추가 숙성하거나 오크통에서 나온 원액의 불순물을 거르지 않고 그대로 병입하는 등의 원 증류소와 차별화된 방식으로 만든 위스키를 판매하기도 한다.

연기가 그윽한 아일라섬 모양.
연기가 그윽한 아일라섬 모양.

피트 위스키란 Peat Whisky

이탄 또는 토탄이라고 불리는 피트(PEAT)는 꽃이나 나무, 해초, 풀, 물이끼등이 퇴적되어 만들어진 석탄이 되기 전의 연료이다.

석탄을 구하기 어려웠던 시절에 석탄처럼 화력이 세지 않지만 석탄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흔한 원료였던 피트를 사용한 것이 피트 위스키의 시작이 되었다고 한다.

 

하늘에서 내린 비가 피트가 풍부한 땅을 통과해 지하수가 되고 이 물로 보리를 키우는 데 사용될 때와 증류소에서 사용하는 물, 증류 원액을 만들기 위해 보리를 발아, 건조시키는 몰팅 작업을 할 때 연료로 사용하여 특유의 풍미를 입히게 된다.

 

스코틀랜드는 대체로 꽃의 퇴적물로 이루어지고 아일랜드는 잔디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스코틀랜드 지역에 따라서도 퇴적물에 차이가 나는데 로우랜드의 경우 다른 지역보다 부드러워 빠르게 연소되고 많은 먼지와 연기를 만들어내며 바닷가 지역의 경우 소금기와 해초가 포함되며 오크니섬 지역은 뿌리 깊은 풀이나 이끼로 구성된다.

같은 피트 위스키라고 해도 다양한 특징이 나타나는 이유이다.

몰팅 malting

보리를 맥아로 만들기 위해 발아, 건조 등을 처리하는 과정

반응형

스모키 스캇 병 뒷 모습.
스모키 스캇 병 뒷 모습.

스모키 스캇 가격 사는 곳

영국 현지보다 싼 가격의 위스키라는 문구를 병에 붙여 내세웠던 위스키이다.

위스키 베이스 기준 최소 32유로에서 평균 44유로의 가격으로 나타난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롯데 마트, 홈플러스등 대형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고 트레이더스에서 3만 원 후반 대체로 4만 원 초반에서 4만 원 중 후반에 구매가 가능하다.

데일리샷에서는 4만 원 후반에서 5만 원 초반대이다.

 

스모키 스캇 하이볼

스모키 스캇 3분의 1에서 4분의 1 정도 하이볼잔에 넣고 단맛이 없는 탄산수에 후추를 갈아 넣어 즐길 수 있다.

탄산수는 잔에 따를 때 얼음에 바로 닿지 않게 잔을 타고 흘러내리게 따르면 좀 더 탄산감있는 하이볼이 된다.

스모키 스캇 통.
스모키 스캇 통.

공식 홈페이지 정보.

타르, 오래된 나무, 꽃향, 몰티함, 볶은 해바라기씨, 풍부한 몰트, 멘톨

 

스모키 스캇 마시고 난 후기.

  • 향 : 요오드, 소독약, 그을은 탄내, 훈연, 훈제, 시트러스, 곡물, 유산균 우유등의 발효 내음
  • 맛 : 장작 그을음, 씁쓸함, 훈제, 훈연, 새콤함
  • 마무리 : 훈연, 맥주의 고소함

풍부하고 강렬한 피트감이 온 입안을 강하게 내리친다.

피트 위스키를 모르고 처음 샀을 땐 케이스가 약간 유치한 느낌이었고 무슨 맛이길래 이렇게 생겼나 싶었다.

처음 맛보았을땐 이게 뭐지 이런걸 왜먹지 싶었는데 어느새 한병을 다마시고 난뒤엔 이게 굉장한 별미이구나 싶었다.

한번 빠지면 헤어나오기 힘든 굉장히 강한 중독성을 지니고 있다.

 

피트 위스키 중에서도 강한 풍미를 가진 편에 속하고 가성비가 너무 좋다.

탈리스커가 오랫동안 가성비 좋은 위스키에 자리했었지만 아쉽게도 요즘은 가격이 많이 올랐는데 5만원이 안되는 가격에 강렬한 피트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위스키를 즐기는 한정적인 사람 속에서도 더 한정적인 사람이 즐길 수 있는 위스키이며 독특한 풍미와 매력에 술이상의 무언가를 느끼게 한다.

.

 

라가불린 Lagavulin 8년 아일라 싱글 몰트 피트 위스키 후기

피트 위스키하면 떠오르는 라가불린, 라프로익, 아드벡등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아일라의 제왕이라는 별명을 지닌 싱글 몰트 위스키 라가불린에 대해 알아보자. 라가불린 8년 Lagavulin 8 Years Old 도

kingkang86.tistory.com

정보 출처.

https://www.aceo.co.uk/smoky-scot

 

SMOKY SCOT | Aceo

Smoky Scot represents our Islay offering, full of the characteristic peat smoke and medicinal notes for which the island’s whiskies are renowned. Distilled at Caol Ila Distillery on the east coast of the whisky island, it offers a great insight into what

www.aceo.co.uk

https://www.whiskybase.com/whiskies/whisky/126067/smoky-scot-islay-single-malt-scotch-whisky-acl#whisky-note-holder

 

Smoky Scot Islay Single Malt Scotch Whisky AcL - Ratings and reviews - Whiskybase

Smoky Scot Islay Single Malt Scotch Whisky AcL 05 yr. Bottled by Aceo Limited. The strength of this whisky is 46.0 % Vol.

www.whiskybase.com

 

반응형